본문 바로가기
e.t.c

주요 기업별 서류전형 기준

by 투썬 아빠 2009. 7. 27.



서류전형 관문‥인턴 경험·봉사활동 등…


취업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면접관은 무엇을 토대로 질문을 던질까.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입사 지원서다. 서류 전형시 써 낸 학점 등 기본 정보와 어떤 경험을 해왔는지를 보고 면접관은 지원자의 됨됨이를 짐작하는 법이다. 이름 한 자라도 또박또박 써야 할 만큼 입사 지원서가 중요한 이유다.


◆인턴,봉사활동이 중요해진 시대
'학점 3.4점(4.5 만점 기준),토익 점수 774점 이상,자격증 47.5% 보유.' 취업 경력 진단 서비스에 등록된 약 380만개 이력서를 토대로 추출한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응시자의 평균치다. 이 정도 '3박자'만 갖추면 어떤 기업이든 무사히 통과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전기·전자·반도체 계열의 대기업에 취업하려는 구직자들의 평균치는 이보다 좀 더 높게 나타났다. 평균 학점은 3.5점,어학 성적 보유자는 65.9%로 토익 기준 평균 757점이었다. 자격증은 100% 보유하고 있으며 자격증 보유 개수는 평균 1.5개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토익 등 영어점수와 학점은 허수를 걸러내는 용도 정도로 활용한다"며 "서류는 기본적인 것만 충족되면 대부분 통과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입사 지원서를 작성할 땐 인턴 경험,봉사 활동 등 특이한 경력을 될수록 많이 갖고 있는 게 유리하다. 경력이 서류 전형에서 당락을 좌우하진 않지만 면접에서 이목을 끌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취업 사이트 관계자는 "주요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학점과 자격증수,토익 점수 등 '스펙'만으로는 인재를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한다"며 "동아리,토론회,봉사 활동을 비롯 해외 배낭여행,공모전 등 대학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경험들을 중시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여기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진정성이다. 예컨대 포스코는 봉사 활동에 우대점수를 주는데 4학년 때 반짝 준비한 것이 아닌,평소에 얼마나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했는지를 심사한다.

입사 지원서를 정성스레 작성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예를 들어 동아제약은 입사지원서를 쓸 때 반드시 자필의 한자로 쓰도록 한다. 회사 관계자는 "인터넷 시대에 생뚱맞다고 할지 모르지만 옥편을 찾아가며 한획 한획 정성을 다했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인성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영어,중국어를 비롯 외국어 능통자는 기업들이 원하는 1순위 인재상이다. 입사 원서에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적을 수만 있다면 면접까지 가는 길은 일사천리다.



◆주요 기업별 서류 전형 기준

삼성그룹의 서류 통과는 쉬운 편이다. 토익 730점,텝스 630점 이상이면 되는데 오픽이나 토익스피킹 같은 영어회화력시험 점수가 있어야 한다는 게 다른 기업과 다른 점이다.

SK그룹은 영어 공인 성적은 중요하게 보지 않는다. 다만 SK텔레콤,SK에너지,SK케미칼 등 그룹 내 주요 기업들이 중국을 비롯 해외 사업 진출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점에서 최종 합격을 위해선 외국어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아랍어 등 소수어가 우대받는 경우가 있는데 대우조선해양,한진해운 등 조선·해운 업체들이 이에 해당한다. 배를 주문하는 국가가 중동 등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나라인 경우가 많아서다. STX만 해도 아랍어,서반아어,포르투갈어,인니말레이어,베트남어,터키어,노르웨이어 등 '제2 외국어' 능통자를 우대한다.

포스코를 비롯 봉사 활동 등 대학생 때의 다양한 경험을 유독 우대하는 기업들도 있다.

GS칼텍스는 가요제 입상 등과 같은 특이한 경력에 후한 점수를 준다. 다양한 배경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낳는다는 생각에서다. P&G도 동호회,학회 등의 활동을 하면서 리더십을 얼마나 길렀는지를 중요시한다. 녹십자도 사회 봉사 활동을 우대한다.

금융,정보기술(IT) 기업들은 업무 특성상 경력이나 자격증을 중요시한다. 코리안리가 대표적인 사례다. 보험계리사,손해사정사,회계사,세무사,변호사 등을 우대한다. LIG손해보험도 손해사정사 자격증을 갖추는 게 유리하다. 게임 기업인 엔씨소프트 역시 관련 자격증이 필요하다. 넥슨은 경영지원이나 해외사업의 경우라도 문서 작업 등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이 중급 이상이어야 한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직무 특성이 전문적인 성격을 띨 때는 대학에서 전공 학점을 얼마나 잘 이수했는지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조언했다.

샘표는 기업 탐방 행사에 참가한 인원을 주로 선발한다. 기업 탐방 시 면접특강과 실무진 만남 등의 기회가 있고 행사에 참가한 인원들은 서류 전형을 면제받는다. 샘표처럼 국내 영업을 위주로 하는 기업들은 영어 등 외국어 요소가 크게 중요치 않은 편이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최민지 인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