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썬 아빠입니다.
최근 어떤 예능 프로그램에서 코딱지를 먹는 것이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사실 여부를 떠나서 코딱지를 먹는 사람이 있겠느냐만.... 몸에 좋다면 물불가리지 않는 이들이 많기에, 이 방송 이후에 코딱지를 정기적으로(?) 파 드시는 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외에선 코파먹는 일이 나름 흔한가 봅니다. feat) 뢰브 감독)
그럼... 나도 코딱지를 먹어야 하나..... 생각하기 전에 이 내용이 진짜인지 부터 알아봐야겠죠? :)
오늘은 코딱지가 면역력 증가에 좋다는 이야기가 어떻게 나온 것인지, 근거가 있는 내용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Business Insider와 Health line의 글을 인용하였습니다.
1. 코딱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코딱지는 코에서 나오는 분비물로, 코털이나 점막이 먼지를 거르는 과정에서 굳으며 덩어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덩어리가 되는 과정에서 먼지 뿐만 아니라 공기중의 유해한 세균, 박테리아도 함께 걸러지는 것이죠. 여기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유해균과 박테리아가 코딱지에 있습니다.
2. 코딱지를 먹으면 벌어지는 일
그럼 이 코딱지를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몸속으로 들어가 굳었던 코딱지는 녹게되며, 코딱지에 있던 세균이나 박테리아는 몸에 퍼지게 됩니다. 여기가 핵심입니다. 몸에 퍼진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그대로 몸에 해를 끼칠수도 있고, 반대로 백신의 역할을 해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력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는 하지만, 제가 알아본 바로는 다소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한 연구이며, 100% 신뢰할만한 실험은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3. 그래서 먹어??? 말어???
결국 먹을지 말지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만.... 그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게 제 소견을 이야기 드리자면!
- 굳이 코딱지를 먹어서 면역력을 늘려야할까요? 저라면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먹겠습니다. ^^;;;
- 코를 파다가 코에 상처가 날 수도 있고, 이 상처를 통해 다른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혹코딱지에 있던 세균이 몸속에서 백신 역할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감염되는거죠....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코로나로 면역력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텐데, 한 번 쯤 피식 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