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금융&재테크 일반

우리은행 한도제한 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고 가세요 .

by 투썬 아빠 2022. 5. 25.



1일 출금 및 이체 한도 100만 원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지금, 한도 제한이 걸린 것을 확인해서 이 글을 보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은행에서 신규로 개설한 계좌는 '한도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대포통장 발생 및 사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문제는 본인이 계좌를 직접 개설하여도 기본적으로 한도 제한 계좌로 설정된다는 점입니다. 영업점 방문이나 비대면 계좌 개설 모두 한도 제한 계좌에서 시작합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타 은행은 1일 한도가 30만 원인데 비해서 우리은행은 100만 원이라는 점입니다. (딱히 위로가 되진 않습니다. ㅠ) 그렇다면, 우리은행 계좌를 언제까지 한도 제한 계좌로 사용해야 할까요? 쉽게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1일 출금 및 이체 한도 100만 원의 진실???

앞서 이야기드린 바와 같이 한도 제한 계좌의 경우 출금 및 이체 한도가 10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중요한 점은 출금과 이체 각각 100만 원이 아니라 총 합 100만 원이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하루 중 ATM 출금 70만 원을 했다면, 이체 가능한 금액은 30만 원이라는 것입니다. 30만 1원은 이체할 수 없습니다.  다행인 점은, 체크카드 결제, 신용카드 결제대금, 자동이체 금액은 한도 미포함이라는 사실입니다.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은 한도에 미포함이기 때문에 한도 제한 해제를 하지 않아도, 사용에 큰 무리는 없을 듯합니다.

 

[한도 제한 항목]
1. 영업점 및 ATM을 통한 현금 출금
2. 단순 계좌 이체

[한도 미제한 항목]
1. 체크카드 결제
2. 신용카드 결제대금
3. 자동이체 금액

 

2. 영업점 방문 없이 한도 제한 해제!???

 

아쉽지만, 불가능합니다.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계좌의 한도 제한 해제를 위해서는 영업점 방문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그냥 방문해서 "한도 제한 해제해주세요!"라고 해도 소용없습니다. 몇 가지 증빙자료(서류 및 정보)가 있습니다.

 

 

3. 우리은행 한도 제한 해제를 위한 증빙 자료

은행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이 계좌의 사용 목적 증빙'입니다.

은행 계좌는 대체적으로 금여/연금 수령, 사업 상 거래대금 입출금, 대출 거래 등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각각의 거래 목적에 대한 증빙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거래 목적 별 증빙 자료(예시)]

1. 급여 수령 :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2. 연금 수급 : 연금증서,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3. 사업영위 : 전자세금계산서, 소득금액 증명원, 재무제표,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등
4. 모임 운영 : 구성원 명부, 정관, 조직운영에 관한 규정
5. 대출거래 : 융자상담 신청
6. 해외사용 : 국외 교육기관의 입학허가증,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이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거래목적은 급여 수령, 연금 수급 혹은 사업영위일 것입니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위의 증빙 자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해제하고자 하는 계좌로 입금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 통장으로 사용 중이라면 통상 3개월의 급여 이체 실적이 필요합니다. 

연금 수급이라면, 실제로 연금이 지급된 이력이 필요합니다.

사업영위라면, 사업 소득이 입금된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 말인즉슨, 계좌 개설 즉시 한도 제한 해제는 사실상 어렵다는 점입니다. 최소 1개월에서 몇 개월 간의 입금 이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금융 범죄 예방을 위해서라지만 참 불편합니다..... 카카오 뱅크나, 케이 뱅크, 토스 뱅크는 이런 거 없는데 말이죠 ㅎ 

 

4. 자료만 준비되면 끝???

여기서부터는 조금의 운(?)이 필요합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영업점 방문 전에 사전 조사와 자료 준비를 했더라도, 부족한 점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기에 실수할 수도 있잖아요 ^^;;

 

그리고 더 중요한 것! 영업점 직원을 잘 만나야 합니다.

사실 이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급여 이체 실적이 없음에도 재직증명서와 해당 계좌로 급여가 이체될 것이라는 서류가 있으면 직원 재량에 따라 우리은행 한도 제한 해제를 해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아무쪼록 영업점 방문 전에 증빙자료 준비를 잘하시고, 좋은 직원을 만나시길 바랍니다.

한 번에 한도 제한 해제가 되시길 간절히 응원합니다.

!!! 혹시 다른 은행의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이 필요하신 가요?

 

이체 한도가 30만 원?? - 국민은행 금융거래 한도제한 계좌 해제 방법

하나은행 금융거래한도계좌 해제 방법!!!이체 한도 30만원?? 100만원???

농협 너마저... 농협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시죠!!!

하나은행 금융거래한도계좌 해제 방법!!!이체 한도 30만원?? 100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