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금융&재테크 일반

이체 한도가 30만원?? - 국민은행 금융거래 한도제한 계좌 해제 방법

by 투썬 아빠 2020. 4. 2.



 

안녕하세요? 투썬 아빠입니다.

 아이들 앞으로 나오는 양육수당, 아동수당을 그때 그때 육아비용으로 사용하기보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투자해 줄 목적으로 자녀 앞으로 은행 계좌와 주식 계좌를 최근에 만들었습니다.

 우선은 국민은행에서 신규 계좌를 개설했는데요, 몇 해 전 부터 강화된 금융사기를 막기 위해서 특별한 증빙이 없으면 '금융거래 한도 계좌'로 지정됩니다. 오늘은 이 '금융거래 한도제한계좌'는 무엇인지와 '어떻게 해제'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용 통장 뿐만아니라, 개인통장, 기업통장 모두 해당하는 내용이니 꼭 알아보고 가도록 하죠!!

 

 

 

1. 금융거래 한도 계좌란?

 2014년 금융감독원에서 내린 지침에 따르면,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입출금 계좌 신규 시 그 목적을 반드시 확인'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증빙 서류를 제출하기 어렵거나, 당장의 불편함을 반영해서 증빙서류 없이 소액거래 가능한 '한도 계좌'로 우선 개설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상담 챗봇 '똑똑이' - 금융거래 한도 계좌란?

 

국민은행 챗봇 '똑똑이'가 알려주는 바와 같이, 1일 출금 한도가 걸려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대면 채널 1일 이체 및 출금한도 각각 30만 원은 ATM에서 1일 최대 30만원, 인터넷뱅킹에서 1일 최대 30만원 이체 및 출금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은행 창구를 이용할 경우 최대 100만 원입니다. 

 

그리고,  한도는 각각 합산할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로 지정된 상황에서 150만 원을 이체를 예로 들면 아래와 같이 이체 가능합니다.

<150만원 이체의 경우>

- 인터넷 뱅킹만 이용 시 : 30만 원씩 5일에 걸쳐 이체

- 은행에 방문 시 : 이틀 걸쳐 내점 하여 각각 100만 원, 50만원 씩 이체
- 모든 수단 이용 : 은행 내점 100만원 + ATM 30만 원 + 인터넷 뱅킹 20만 원 (하루에 가능)

 

 

 

텔레뱅킹까지 활용하면 하루 최대 190만 원까지 출금 및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입금할 때와 체크카드로 결제 시에는 금액에 제한이 없습니다. 

엄청 불편하죠?? 절대 이대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 해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 해제 방법? -  절대로 이대로 사용할 순 없다!! 

1) 증빙서류 제출의 경우

국민은행 상담 챗봇 '똑똑이' - 한도제한 없이 사용하려면?

 

 

한도 제한을 해제하려면 '신분증'과 '금융거래 목적 확인 증빙서류'를 지참하고 영업점 방문을 사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금융거래 목적확인 증빙서류는 무엇이냐? 챗봇이 알려주는 걸 볼까요?

 

국민은행 상담 챗봇 '똑똑이' - 금융거래목적 확인 서류 예시

 

말 그대로 이 통장의 용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대표적인 예시 몇 가지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급여 통장 목적 : 재직증명서, 급여명세표 등 급여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 공과금 이체 목적 : 본인 명의의 공과금 납입 영수증
- 아동수당, 양육수당 수령 목적 : 복지급여계좌 신청서 , 복지급여 계좌변경 신청서 등

 

 

 

통장 개설 전에 준비 가능한 서류가 있다면 미리 챙겨서 가세요. 아니면 두 번 방문해야 합니다. ㅠ

제 경우에는 자녀의 아동수당, 양육수당을 받기 위해 개설한 통장이어서,

 

 

은행 내점 및 통장 개설 -> 동사무소에서 복지급여 계좌 변경 신청 -> 은행 재내점 후 한도 제한 해제

 

 

겨우 해제를 했네요... 이래 저래 통장 만들고, 왔다 갔다 2~3시간 걸렸던 것 같습니다. ㅠㅠ

 

금융거래 목적 확인서류 예시 - 복지급여계좌변경 신청서

2) 서류제출 예외의 경우

 만약, 위와 같이 서류제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거래내역 인정'을 통해 금융거래 한도 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상담 챗봇 '똑똑이' - 서류제출 예외의 경우 : 거래내역 인정 방법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에 동일한 항목으로 입금 혹은 활용된 이력이 있으면 이를 '거래내역 인정'하여 금융거래 한도 제한을 해제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챗봇의 말대로라면... 3개월 정도는 한도 제한으로 활용해야 한다는데... 증빙서류를 준비하시는 편이 좋겠네요. 특히 이체나 출금이 자주 필요한 경우에는 말이죠...

3. 마치며...

 금융거래 한도 제한은 금융 사기나 악용(대포통장)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하지만, 은행 방문할 시간을 내기도 쉽지 않은 사람에게는 너무나 불편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비대면 해제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국민은행은 아직 준비 중이라고만 확인되네요. (비대면 해제가 가능한 은행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니 통장 개설 및 활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서류는 미리 준비하여 은행에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

잠깐!!!!, 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글 들도 참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

 

1. 키움증권 자녀 해외 주식 계좌 만들기 - 세계 1등 주식을 모아주자 (Feat. 국민은행)

2.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 배당금을 더 받기 위해 알아야할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3.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방법의 모든것!!! (해외 주식 수수료 0.1% + 환율 우대 95%)

4. 해외주식을 위한 달러 통장 만들기 - 국민은행 외화통장 개설 및 이체 출금 등록

 

 

!!! 혹시 다른 은행의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이 필요하신 가요?

여러 은행을 사용하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은행별로 한도제한에 차이가 있으니, 하나은행 외에 다른 은행의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한도제한 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고 가세요.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그것을 알려드림!

농협 너마저... 농협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시죠!!!

하나은행 금융거래한도계좌 해제 방법!!!이체 한도 30만원?? 100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