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금융&재테크 일반

당신만 몰랐던 신한은행 베트남 환전, 환율의 비밀 (feat. 스프레드율, 이중환전, 해외 신용카드 사용)

by 투썬 아빠 2020. 4. 6.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알리미 투썬 아빠입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베트남 여행을 준비하고 있거나 다녀오신 분들일 것입니다. 그리고 별다른 고민 없이 은행에서 원화를 베트남동으로 환전 하셨을 것입니다. 혹시라도, 우대환율을 잘 받아서 환전을 잘했다고 착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나면, 환전을 잘했는지, 잘 못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베트남동 환전, 환율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환전 스프레드율이 무엇인지, 이에 따라 어떤 전략으로 환전(이중환전)하는 것이 좋은지와 추가로 해외에서 현금, 카드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적은 돈을 환전하고 해외에서 사용할 때는 큰 차이가 없지만, 장기간 큰돈을 사용하실 때는 유용한 내용이니 내 돈을 지기키 위해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또한, 베트남동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모든 외화 환전, 환율에 적용되는 글이니, 주의 깊게 읽어 보시면 도움될 것입니다.!

 

1. 환전 스프레드율?? 어디서 확인 하나요???

실제로 환전을 하기 전에 환전 스프레드율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환전 수수료입니다. (편의상 환전 수수료라 이야기하겠습니다.) 일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환전 수수료와 환율 우대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환율 우대 80%? 90%? 무엇이 좋은가요? - 환율 우대 뜻 그리고 계산 법 총정리

 

 

대표적으로 환전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두 곳입니다. 나라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환전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연합회 소비자 포털 :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spread.php

해외 통화에 대한 각 은행들의 환전수수료율(스프레드율)를 비교할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은행연합회 - 베트남 동 환전수수료율

환전 수수료는 매매기준율에서 위의 표에 나오는 요율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의 매매기준율이 1,229.10 원일 경우 환전 수수료는 21.509(1.75% 적용) 원입니다.

달러를 살 때는 이 수수료를 더하고(=1250.60) 원, 팔 때는 빼면(=1,207.60원) 됩니다.

 

 

마이뱅크 : https://www.mibank.me/exchange/bank/index.php

이 곳은 각 은행별로 해외 통화에 적용되는 환전 수수료율을 확인할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외화 to 원화 환율입니다.)

 

마이뱅크 - 우리은행 환전수수료율

 

보시면 유독 높은 환전 수수료율을 가진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베트남입니다. 베트남은 100동 당 5.25원의 환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만약 베트남 여행을 위해 100만 원을 환전해서 가신다면(현금 살 때 적용) 17,035,775동으로 환전됩니다.(우대율 미적용 시) 약 10만 원 정도의 환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베트남 동으로 100만 원 환전 예시

- 환전 원화 : 1,000,000원
- 베트남 동 살 때 : 17,035,775 동
- 매매기준율 : 5.25
- 매매기준율로 환전 : 19,047,619 동
- 환전 수수료 : 2,011,844동 = 105,420.63 원

 

이처럼 환전 수수료율이 높은 외화로 환전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베트남 동 (VND) 환전을 위한 최고 방법은???  (이중 환전)

해외여행을 다녀보신 분이라면 '달러로 환전해서 가라'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한국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뒤 현지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하라는 이야기인데요, 왜 달러로 환전해 가는 것이 유리한지 베트남 동을 예를 들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원화(100만 원) -> 달러 -> 베트남동 환전 예시

- 환전 원화 : 1,000,000원

- 달러 살 때 환율 : 1250.60
- 환전된 달러 : 799.61 달러
- 달러를 동으로 환전 : 18,830,815.5 (USD-VND 환율 : 23,550)
- 원화를 동으로 환전(살 때 적용) : 17,035,775 동
- 원화 환전 시와의 차이 : 1,795,040.5 동 = 94,239.62원

(USD-VND 환율 참고 : http://acb.com.vn/wps/portal/en/exchange )

 

어떤가요? 오히려 약 9만 원 정도가 이득이죠? 달러로 환전하여 해외로 나가야 할 이유는 충분하겠죠?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모든 해외여행의 경우 달러로 가져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베트남이나 필리핀과 같은 국내의 환전 수수료율이 높은 곳(5% 이상)으로 갈 경우에 유용합니다.

 

3. 현금과 신용카드 중에 어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나요?

그렇다면, '환율... 머리 아프고 그냥 가서 신용카드 쓰는 게 좋지 않을까요?'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처럼 카드 사용이 잘 되는 나라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동남아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은 잘 안됩니다. 때문에 여행하는 나라에 따라 어느 정도의 환전은 필수입니다.

 

그럼에도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현지통화(Local Currency)로 결제'입니다. 만약 원화(KRW)로 결제하면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가 발생해서 현지 통화 금액을 가장 불리한 환율로 원화 환전됩니다. 보통 5~10% 정도의 DDC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현지 통화로 신용카드 결제를 하면 보통 아래의 순서로 원화결제가 됩니다.

 

신용카드 해외 사용 및 결제 순서

1. 해외 결제 :
현지 통화로 결제

2. USD로 환산 : 현지통화 x 브랜드사 환율 + 브랜드사 수수료
3. 청구금액 확정 : USD 환산금액 x 카드사 환율 + 해외 이용 수수료

 

위에서 적용되는 브랜드사 수수료(약 1%)와 카드사 환율(접수일 기준, 전신환 매도율 적용) 그리고 해외 이용 수수료(약 0.2%)는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수수료가 나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환전 수수료율이 5% 이상인 국가의 경우 신용카드로 현지통화 결제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해외통화 환전, 카드 결제에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어떤 분들은 여행비용을 조금이라도 아낌으로써 더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고, 반대로 어떤 분들은 돈을 조금 더 쓰더라도, 고민거리를 하나 줄이는 것이 더 즐거운 여행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해외여행 환전 시 알아야 할 것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쿠키 정보
공항에서 환전하면 왜 비싸죠???
>> 환전 수수료율이 영업점(통상 12%) 대비 5%정도 높습니다.
>> 달러의 경우 영업점 1.75% , 인천공항 약 4% 이상으로 2배 차이가 납니다.....

 

인천공항 환전수수료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