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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 재테크/경제, 금융&재테크 일반

AI가 세상을 장악한다??? - CES 2025 분석 및 요약

by 투썬 아빠 2025. 1. 20.



CES 2025, 세계 최대 기술 박람회가 라스베이거스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매년 1월 열리는 CES는 혁신적인 기술과 디지털 세상을 움직이는 반도체 칩 등, 한 해의 기술 트렌드를 조망하는 무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앞으로 AI가 게임, 컴퓨팅, 그 외 다양한 분야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엿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CES 2025 주요 기업 요약

1. NVIDIA

AI 칩, RTX 50 시리즈, DLSS 4 등 혁신 기술로 게이밍과 AI 시장 우위를 강화

2. AMD

Ryzen AI 프로세서와 Core Ultra Series로 AI PC 및 게이밍 시장 공략, RDNA 4 GPU 프리뷰 공개

3. Intel

리더십 교체 속 AI와 독립형 GPU 재투자로 시장 입지 회복 시도

4. Samsung

AI 기반 스마트홈, 로봇 Ballie, 투명 OLED TV로 연결성과 사용자 경험 강화

5. Sony

Afeela 전기차와 AI 콘텐츠 제작 도구로 물리적·디지털 세계 융합, PlayStation 기반 미디어 확장

6. LG

"감성 지능"을 통해 AI와 가전 융합 선도, 스마트홈과 디스플레이 기술 혁신

 

 

1. NVIDIA : AI우위 강화

NVIDIA의 CEO 젠슨 황은 CES 2025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AI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우위를 강조하며 로봇공학과 자율주행 차량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의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GeForce RTX 50 시리즈 GPU

최신 NVIDIA 그래픽 카드가 주목받았습니다.

  1. 블랙웰(Blackwell) 아키텍처: 젠슨 황은 최신 블랙웰 아키텍처 기반의 GeForce RTX 50 시리즈 GPU를 공개했으며, 1월 출시 예정입니다. 이 카드는 게임 및 AI 처리에서 큰 도약을 이루었으며, 대표 모델로는 RTX 5090($1,999)과 RTX 5070($549)이 포함됩니다. 특히, 2022년에 $1,599에 출시된 RTX 4090보다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2. DLSS 4: 50 시리즈는 딥러닝 슈퍼 샘플링(Deep Learning Super Sampling)의 최신 버전인 DLSS 4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트랜스포머 기반 아키텍처를 활용해 기존의 한 프레임을 렌더링하는 대신 AI를 통해 최대 세 개의 프레임을 렌더링합니다. DLSS 4는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키고 게임 경험을 개선합니다.
  3. 메모리 파트너: 새로운 GPU의 메모리 칩은 마이크론(Micron)이 제공합니다.

GeForce RTX 칩이 포함된 게이밍 부문은 현재 NVIDIA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어 2023년 10월 분기 기준으로 9%에 불과합니다. 반면, 데이터 센터 부문은 AI 수요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분야입니다.

 

 

 

AI 발전

1. NVIDIA Nemotron 모델: 젠슨 황은 Meta의 Llama 모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모델 군인 Nemotron Nano, Super, Ultra를 소개했습니다. 이 모델들은 AI 에이전트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황은 이 시장이 조만간 수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2. 블랙웰 AI 가속기: 황은 블랙웰(Blackwell) AI 가속기 라인이 완전 생산 단계에 있으며,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 및 PC 제조업체에서 도입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로봇공학 및 자율주행 차량

  1. NVIDIA Cosmos: "세계 최초의 물리적 AI 모델"로 불리는 Cosmos는 로봇공학 발전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2천만 시간 이상의 비디오로 학습되었으며, GitHub에서 오픈 라이선스로 제공됩니다.
  2. Omniverse 통합: Cosmos는 NVIDIA의 디지털 트윈/메타버스 플랫폼인 Omniverse와 연동되어, 로봇 및 자율 시스템 AI 모델을 학습 및 개선하기 위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합니다.
  3. 도요타 파트너십: NVIDIA는 도요타와 협력하여 해당 자동차 제조업체의 최신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4. 시장 잠재력: 젠슨 황은 로봇공학 및 자율 기술 시장이 NVIDIA에 1조 달러의 추가 시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자동차 부문 성장: 황은 NVIDIA의 자동차 부문 매출이 2025 회계연도(2025년 1월 종료)에 40억 달러에서 2026 회계연도(2026년 1월 종료)에 5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센터와 OEM 등 여러 부문에서의 매출이 포함됩니다.

 

Project DIGITS

젠슨 황은 개인용 AI 슈퍼컴퓨터 Project DIGITS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1. 데스크톱 AI 파워하우스: 가격은 $3,000부터 시작하며, 새로운 GB10 Grace Blackwell 슈퍼칩을 탑재하여 AI 연구자와 데이터 과학자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 사양: 각 시스템은 128GB의 통합 메모리와 최대 4TB NVMe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두 시스템을 연결해 더욱 강력한 처리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접근성: 이 제품은 강력한 AI 개발 도구를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대규모 데이터 센터에 접근하지 않고도 복잡한 AI 모델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핵심 요약

NVIDIA의 CES 발표는 AI 칩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위치를 넘어, 새로운 고성장 분야로 과감히 확장하고 있는 기업의 비전을 보여주었습니다. 로봇공학, 자율주행 차량, 그리고 AI 접근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NVIDIA는 이번 혁신 사이클의 중심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2. AMD: GPU 관련 세부 정보 미흡

AMD의 CES 기조연설은 성장 중인 AI PC 시장과 게이밍 분야에서의 경쟁 우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다양한 제품군에서 여러 발표가 있었지만, 차세대 RDNA 4 GPU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해 많은 기술 애호가들의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AMD는 새로운 라이젠 AI 프로세서(Ryzen AI processors)를 통해 인텔의 지배력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몇 분기 동안의 매출 성장의 핵심은 데이터 센터 칩(Data Center chips), 특히 EPYC CPU와 Instinct GPU에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Dell과의 파트너십

화려한 AI 발표들만큼 주목받진 않았지만, AMD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 첫 협력: Dell은 상업용 PC에 AMD 칩, 특히 새로운 Ryzen AI Max 시리즈를 처음으로 탑재할 예정입니다.
  2. 영향: 이번 협력은 AMD가 수익성이 높은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음을 보여주며, 인텔의 전통적인 시장 지배력을 더욱 약화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게이밍: 새로운 CPU와 RDNA 4의 힌트

  1. 데스크톱 CPU: AMD는 하이엔드 게이밍 데스크톱용으로 Ryzen 9950X3D와 Ryzen 9900X3D를 발표했습니다. Ryzen 9900X3D는 16코어와 최대 5.7GHz 속도를 제공합니다.
  2. 노트북 CPU: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위한 Ryzen 9000HX 시리즈 칩은 향상된 발열 관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3. 핸드헬드 게이밍: Ryzen Z2 시리즈 칩은 스팀 덱(Steam Deck)과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핸드헬드 게이밍 PC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4. RDNA 4 GPU: AMD는 RDNA 4 기반의 Radeon RX 9070 시리즈 GPU를 살짝 공개했지만, 세부 정보는 많지 않았습니다.
    • 4nm 공정으로 제작된 이 GPU는 2세대 AI 가속기, 3세대 레이 트레이싱 가속기, 2세대 Radiance 디스플레이 엔진을 포함합니다.
    • 중급 시장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AI 성능 향상, 개선된 레이 트레이싱, 향상된 미디어 인코딩 기능을 제공합니다.
    • AMD는 9070 시리즈의 성능이 NVIDIA GeForce RTX 4070 Ti 및 RTX 4070 Super와 동등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5. FSR 4: AMD는 차세대 AI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인 FidelityFX Super Resolution 4 (FSR 4)를 미리 선보였습니다. 초기에는 RDNA 4에 독점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 FSR 4는 Call of Duty: Black Ops 6를 포함한 FSR 3.1 지원 게임에 적용됩니다.
    • NVIDIA의 DLSS와 비교한 성능 및 이미지 품질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RDNA 4 세부 발표 연기

Tom’s Hardware와의 인터뷰에서 AMD 경영진은 새로운 GPU에 대한 세부 정보 부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발표 시간의 제약과 RDNA 4를 이번 분기 내에 별도로 심층적으로 공개하려는 계획이 그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NVIDIA의 RTX 50 발표를 기다려 전략을 조율하려는 의도도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핵심 요약

AMD는 AI PC 시장에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CES에서는 차세대 그래픽 기술과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한 간략한 프리뷰만을 제공했습니다. RDNA 4에 대한 세부 정보가 부족한 점은 주목할 만하지만, AMD는 인텔에 강력한 도전을 제기하며, 내년에는 NVIDIA를 따라잡기 위한 경쟁을 본격화할 준비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3. Intel: 리더십 교체

Intel은 2025년 CES에 새로운 공동 CEO인 미셸 존스턴 홀트하우스(Michelle Johnston Holthaus)의 지휘 아래 등장했습니다. 이는 12월 팻 겔싱어(Pat Gelsinger)가 퇴임한 이후 이루어진 것으로, 증가하는 경쟁과 감소하는 수익이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이루어진 변화였습니다.

 

Intel의 2024 회계연도 3분기 손익계산서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 대비 6% 감소했으며, 대규모 구조조정 이후 91억 달러에 달하는 큰 운영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회사는 주요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감소와 비용이 많이 드는 새로운 제조 공정으로의 전환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사업은 여전히 적자를 기록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Intel은 CES 발표를 통해 AI PC, 전력 효율성, 그리고 독립형 그래픽 시장에 대한 재투자를 강조하며 잃어버린 입지를 되찾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Core Ultra Series 2

  1. 차세대 프로세서: Intel은 모바일과 데스크톱 전반에 걸쳐 폭넓게 새롭게 업데이트된 Core Ultra Series 2 프로세서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군은 개선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며, 업데이트된 P-코어, E-코어, 저전력 E-코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2. AI 가속: 새로운 Core Ultra 칩 중 다수는 Intel의 전용 NPU인 AI Boost를 포함하고 있어, AI PC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효율성 향상: Intel은 새로운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배터리 수명이 대폭 개선되었다고 주장하며, 전력 효율성의 눈에 띄는 향상을 강조했습니다.

 

독립형 그래픽(Discrete Graphics)

  1. 시장에서의 지속성: 공동 CEO인 미셸 존스턴 홀트하우스는 Intel이 독립형 GPU 시장에서 철수할 것이라는 소문을 직접 언급하며, 회사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AI에 초점을 맞춘 지속적인 "전략적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2. 새로운 보급형 GPU: Intel은 보급형 시장을 겨냥한 B570 독립형 그래픽 카드의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초점은 더 이상 게이밍이 아닌 AI로 전환되었습니다.

 

핵심 요약

Intel은 현재 두 명의 임시 공동 CEO와 함께 전환기를 겪고 있습니다. Core Ultra Series 2를 통한 AI와 효율성에 대한 집중, 그리고 독립형 그래픽에 대한 재확인을 통해 회복 모드에 들어갔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삼성: AI 통합

삼성은 보통 가장 큰 모바일 발표를 매년 1월 말 열리는 자체 행사인 Unpacked에서 공개합니다. 하지만 CES에서는 AI, 연결된 가전제품, 디스플레이,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부품에 초점을 맞춘 혁신 기술들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은 Intel처럼 종합 디바이스 제조업체(IDM)로, 반도체 생산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합니다. 하지만 매출의 절반 이상은 소비자 가전 부문,

즉 Device eXperience 부문에서 발생합니다.

 

 

주요 발표 내용

  1. AI 통합: 삼성은 제품 라인 전반에 걸친 AI 통합을 강조하며, 스마트홈부터 맞춤형 엔터테인먼트까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식을 선보였습니다. 여기에는 빅스비(Bixby) 음성 비서의 발전과 새로운 AI 기반 가전 기능이 포함됩니다.
  2. Ballie 출시 준비 완료: 삼성의 홈 로봇 Ballie는 오랫동안 공개만 되었지만, 이제 2025년 출시가 예정되었습니다. 이 로봇은 “개인 홈 어시스턴트”로서, 집 안을 자율적으로 이동하며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고 가전제품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디스플레이 혁신: 디스플레이 기술의 선두주자인 삼성은 MicroLED, Neo QLED, OLED 기술에서의 최신 혁신을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TV 모델은 향상된 화질, 밝기, 눈부심 방지 옵션, 혁신적인 폼팩터를 특징으로 합니다.

 

 

핵심 요약

삼성은 CES에서 스마트폰을 넘어선 강점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AI 통합과 맞춤형 가전을 강조함으로써, 연결되고 지능적인 미래를 향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5. 소니: 엔터테인먼트 중심

소니의 CES 2025 발표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강점을 강조하며,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융합에 대한 점점 더 커지는 관심을 보여주는 다양한 쇼케이스로 구성되었습니다. PlayStation 5와 관련 게임들은 CES 기조연설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별도의 전용 행사에서 다뤄질 예정입니다.

 

 

주요 발표 내용

  1. Afeela EV: 소니와 혼다가 협력해 개발한 전기차 Afeela가 눈길을 끌며 거의 최종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이 차량은 "원탭 ADA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능을 통해 자율 주행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예약이 이미 시작되었으며, 가격은 $89,900부터 시작해 출시 준비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2. Pixo Kira: Pixo Kira는 영화 제작자를 위한 차량 촬영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모션 기반 플랫폼, 프로그래밍 가능한 카메라 크레인, Unreal Engine 기반 사전 시각화 플랫폼,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3D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결합해 실시간 시각 효과 제작을 간소화합니다.
  3. Xyn: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Xyn은 실세계의 객체와 공간을 3D로 캡처하고 재현하여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향상된 모션 캡처 기능과 공간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는 헤드셋을 포함합니다.
  4. 엔터테인먼트

핵심 요약

소니의 CES 발표는 전통적인 소비자 전자 제품을 넘어선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EV부터 크로스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프랜차이즈까지 다각적인 기술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PlayStation 전략과 Microsoft GamePass와의 경쟁 능력에 크게 의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6. LG: 감성 지능

LG의 CES 2025 발표는 "감성 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에 초점을 맞췄으며, 이는 더 공감적이고 인간 중심적이며 능동적인 AI를 지향하는 회사의 비전을 보여주었습니다. 발표 내용에는 재구성된 스마트 홈 경험,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 그리고 자동차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진출이 포함되었습니다.

 

 

주요 발표 내용

  1. "감성 지능"이란 무엇인가?: LG는 AI가 사용자의 신체적, 감정적 상태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더 나은 지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기술은 다양한 제품에 통합되어 더욱 직관적이고 반응적인 스마트 홈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LG의 AI는 위치, 사용 패턴, 심지어 생체 신호와 같은 실시간 데이터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능동적인 제안을 제공합니다.
  2. 집으로 들어오는 AI 에이전트: LG는 AI 에이전트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스마트 홈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이 AI 에이전트는 동반자이자 도우미 역할을 하며, 상황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행동을 제안하며 자연스러운 대화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애완동물 모니터링, 홈 보안, 온도 조절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두 다리 로봇이 소개되었습니다.
  3. 투명하고 무선인 OLED TV: LG는 디스플레이 기술 리더십을 강조하며 SIGNATURE OLED T를 선보였습니다. 이 투명 OLED TV는 꺼져 있을 때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또한, 제로 커넥트 박스(Zero Connect Box)를 통해 4K 비디오와 오디오의 무선 전송을 지원해 케이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QNED TV의 진화: LG의 QNED TV 라인업은 업그레이드된 화질, 향상된 AI 기능, 그리고 더 다양한 크기로 개선되었습니다. 알파 9 AI 프로세서는 고급 업스케일링, 개인화된 화질 설정,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로 자리 잡았습니다.자동차 솔루션: LG는 software-defined vehicles(SDV)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AlphaWare를 강조했습니다. 이에는 운영 체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가 포함됩니다.

 

 

핵심 요약

LG의 CES 발표는 기술을 더욱 인간 중심적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가전제품이 회사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이번 발표된 신기술들은 우리 집을 AI 기반의 스마트홈으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총평

CES 2025는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을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잘 보여준 행사였습니다. NVIDIA와 AMD는 하드웨어 혁신을 선도하며, 삼성과 LG는 AI를 중심으로 스마트홈과 사용자 경험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엔터테인먼트와 기술 융합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으며, Intel은 전환기를 맞아 미래를 위한 재정비에 나섰습니다. 이들 기업의 발표는 AI가 중심이 되는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며, 기술 혁신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습니다.

 

 

*위의 내용은 유력 매거진에 올라온 보고서에 기반한 것입니다.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소개하는 것이며, 저의 의견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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