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주식 (국내 & 해외)

ARKW는 어디에 투자 하는가? 차세대 인터넷, AI,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심이 있다면 ARKW!!!

by 투썬 아빠 2022. 4. 1.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를 듣기 시작한 지가 몇 년 전입니다. 그리고, 두루뭉술하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결과물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결실을 점차 맺어가고 있는 지금, 4차 산업혁명 키워드는 잘 접하기 힘드네요. 정책적 키워드 장사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4차 산업혁명 하면 떠오르는 것이, 인터넷 혁명,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등이 있을 것입니다. 와 같은 분야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이번 글에 관심 가지시기 바랍니다.

 

 

돈나무 누나 캐시 우드(Catherine Wood)의 ARK Invest를 들어 보셨나요? 이 운용사에서 가장 유명한 ETF는 ARKK입니다.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ARKK의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가? 반토막난 지금이 투자 적기???

 

 

ARKK가 혁신 기업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면, 이번에 소개할 ARKW는 차세대 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선 계속해서 ARKW ETF에 투자할 매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ARKW가 보유한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ARKK 간단 요약

1. 티커 : ARKW
2. 운용사 : ARK Invest
3. 시작일 : 2014년 9월 29일
4. 운용규모(AUM) : $2.59B
5. 일평균 거래량 : $122.13M
6. 운용보수 : 0.83%

 

 

1. ARKW 주가 흐름

ARKW의 전고점은 2021년 2월에 있었던 $187.47 입니다. 그리고, 최근 2022년 3월 31일 종가는 $87.22입니다. 최근 나스닥의 연이은 상승세에 힘입어 주가도 오름세에 올라탔습니다. 하지만, 전 고점 대비 54%나 낮은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ARKK를 비롯해서 ARKW까지, ARK Invest에서 투자하는 기업, 종목은 소위 말하는 '성장주'입니다. ARKW가 성장주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변동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향 간에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ARK의 성장을 시기한 운용사들이 수를 쓰고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진실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주가는 언젠가 가치를 인정받게 마련입니다. ARKW가 탄탄한 미래를 그릴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과연 ARKW는 어떤 산업 영역에 집중하고 있을까요?

 

2. ARKW 가 집중하는 산업 영역

ARKW 집중 영역

ARKW는 위와 같이 6개 산업 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미디어,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결제, 자동화 기술 등입니다. 집중 산업 분야만 봐도 얼마나 미래 지향적인 투자를 하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들은 지금 당장 수익을 내고 있는 분야라기보다, 잠재성이 큰 영역입니다.

 

그나마, 디지털 미디어나 모바일 결제는 어느정도 시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의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죠. 클라우드 컴퓨팅은 생활에는 잘 드러나있지 않은 것으로 느껴지겠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들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일까요? 바로, '비용' 입니다.

전통적인 제조산업은 사업을 유지, 성장하기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특히 설비에 투자하는 비용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이 6가지 분야 중,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외하면 그런 설비 투자 비용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순이익이 커질 수 있는 분야라는 말입니다.

 

이제 산업 분야는 알았으니, ARKW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ARKW Top 10 보유 종목

 

ARKW Top 10 종목

 

Top 10 종목 중에 눈에 띄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테슬라(TSLA)입니다. 캐시 우드의 테슬라 사랑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단순히 전기자동차 기업으로만 보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의 깊게 볼 수 있는 부분은 Top 10 종목의 비중이 62.04%나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총 투자 종목 수가 37개로 많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1/4개가 안 되는 종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2/3에 가까운 점은 관심 있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만큼 특정 종목의 변동성이 ARKW ETF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한 때, 테슬라 주가가 오르면 ARK도 오르고, 테슬라가 떨어지면 ARK가 떨어지는 날들도 있었습니다.

 

Coinbase와 암호화폐 투자 비중이 높은 것도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암호화폐 자체에 투자하는 것보다, Coinbase와 같은 거래소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지거나 상관없이 암호화페의 거래량이 늘어나면 코인베이스의 실적도 높아질 테니까요. 우리나라에서 업비트와 빗썸이 큰 수익을 얻고 있다는 건 다 아시죠? :)

 

그 외에, 스퀘어(SQ, Block inc), 로쿠, 줌, 스포티파이 등의 인터넷 미디어 서비스 기업에도 높은 비중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잠깐!!!> 

ETF.com에서 확인되는 것과 달리 2022년 3월 31일 최신 데이터에서는 Coinbase가 Top 1 종목이 되었습니다. Coinbase의 비중을 올린 것인지, 테슬라의 비중을 낮춘 것인지는 따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ARKW 전체 보유 종목은?

Top 10 종목의 비중이 워낙 높기 때문에, 나머지 약 27개의 종목까지 알아야 할까 싶긴 합니다. 그래도, 소중한 자산을 아무렇게나 투자할 수는 없죠. ARKW는 액티브 ETF이기 때문에, 거래시장이 종료되고 나면 ARK사의 홈페이지에서 최신 보유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KW 상위 종목(2022-03-31 기준)

 

기본적으로 Top 10 종목을 확인할 수 있고, PDF나 CSV 파일로 전체 투자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매일 갱신됩니다. ARK ETF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ARK Invset의 투자 흐름만 파악하고 싶다면, 유용한 데이터가 될 것입니다. 혹은, 0.83%의 운용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ARKW Full Holding 확인 (PDF) - 클릭!

ARKW Full Holding 확인 (CSV, 엑셀 파일) - 클릭!

 

 

4. 투자는 본인의 판단 아래...

저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ARK의 ETF를 조금씩 사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 주식 계좌에 ARK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운용보수가 0.83%(ARKK는 0.75%)인 점이 상당히 사악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늦은 밤이나 새벽에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시간, 그리고 종목 공부에 대한 비용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되, 직접 고민과 분석을 하신 뒤 투자의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5. 함께 보면 좋은 글

 

ARK Invest의 우주산업 ETF! ARKX 종목 및 상장 정보 알려 드립니다.

[미국 ETF 정보] ARKK, ARKW ETF 파괴적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파괴적 주가 상승 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