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금융&재테크 일반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그것을 알려드림!

by 투썬 아빠 2022. 1. 26.



 

'월급도 받았겠다! 정리를 해볼까?'

'음? 한도제한계좌? 이건 뭐지?'

'뭐야...!! 왜 이체가 30만 원 밖에 안되는 거야!???'

 

 

 

은행 계좌를 새로 만들었는데, 이체 한도에 막혀본 적 있으실까요? 당장 몇 십만 원도 이체가 안된다니... 무슨 일일까요?

바로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라는 것 때문입니다. 도대체 이 한도 제한 계좌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신한은행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은행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1. 금융거래 한도 제한 계좌란??

신규 생성된 계좌의 악용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정말 드문 일이겠지만, 타인에 의해 계설 된 계좌가 대포통장과 같이 금융 범죄에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분명 좋은 의도임은 맞지만,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 직접 계설 한 계좌에 제한이 걸리는 것은 다소 불편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입금에는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입출금만을 목적으로 개설한 통장이라면, 이체 한도가 있다는 것 그 자체가 스트레스입니다. 예를 들어 급여 입금 통장으로 개설을 하였고, 매달 다른 계좌나 상품으로 30만 원 이상을 이체하는 등의 통장 정리, 관리를 하고 있다면 정말 불편한 상황이 됩니다.

 

 

2. 금융거래 한도 계좌 1, 2???? 한도는 얼마인가?

 

국내의 대표적인 은행사 중 신한은행은 거의 유일하게 한도 계좌도 1, 2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입금에는 제한이 없지만, 출금 및 이체 한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금융거래 한도 계좌 1

 

신한은행 SOL 챗봇의 안내에 따르면, 금융거래 한도 계좌 1의 이체 한도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 1]

1. 영업점(창구) : 100만 원
2. 온라인(폰/인터넷/모바일) : 30만 원
3. 자동화기기(출금/이체) : 각각 30만 원
4. 환전 : 1일 30만 원 환전 가능

 

요즘은 정말 큰 금액이 아닌 이상 영업점 방문으로 이체나 출금하는 경우는 드물죠. 금융거래 한도 계좌인 상태라면, 사실상, 1일 이체 한도가 30만 원인 셈입니다.

 

 

누군가에겐 충분할 수도 있지만, 급하게 큰돈을 이체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에는 정말 난감해집니다. 

2) 금융거래 한도 계좌 2

 

금융거래 한도계좌 2는 한도 상황이 그나마 낫습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 2]

1. 영업점(창구) : 500만 원
2. 온라인(폰/인터넷/모바일) : 150만 원
3. 자동화기기(출금/이체) : 각각 150만 원 (무매체 거래 : 100만 원)
4. 환전 : 1일 30만 원 환전 가능
 - 금융거래한도졔좌2만 있는 경우 : 1회 100만 원/1일 150만 원
 - 금융거래한도 계좌 2와 정상계좌가 있는 경우 : 1일 150만 원

 

신용카드 사용이 빈번하고, 무통장입금 거래가 많지 않다면, 1일 150만 원 한도는 그래도 쓸만합니다. 그리고 통합한도 500만 원 내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통합한도라 함은 영업점 방문, 온라인 거래, 자동화기기 이용 등 모든 방법 사용했을 때를 뜻합니다. 

3. 한도 제한 계좌 해제는 어떻게?? 일반 계좌로 가는 길

 

신한은행의 경우 금융거래한도 계좌2 까지만 변경되어도 쓸만하지만, 살면서 어떤 일이 생길지 모릅니다. 가능한 빨리 일반계좌로 바꿀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계좌 개설과 동시에 일반계좌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금융거래 한도계좌 1 → 금융거래 한도계좌 2 → 일반 계좌의 순서로 등급(?)을 올려야 합니다.

 

금융거래한도 계좌 1

금융거래한도계좌 2

일반 계좌(정상계좌)

한도 계좌 1에서 2로 그리고 일반 계좌(정상계좌)로 전환하는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예금주의 신분증과 목적 증빙서류를 가지고 영업점에 방문하면 됩니다.  아... 영업점 방문 정말 불편하네요...

 

 

 

 

목적 증빙서류는 말 그대로, 이 계좌의 용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일반 직장인의 경우 급여용이라는 증명을, 사업자일 경우 영업활동이 증명될 수 있는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1) 급여 증명 서류

 

급여용 통장임을 증명할 방법은 대표적으로 이체 내역입니다.

보통 3개월 이상의 급여 입금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SOL 챗봇은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급여명세표, 건강보험료 납입 내역서 등을 준비하라고 합니다. 만약, 근무한 지 1년도 되지 않은 신입사원이라면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은 준비하기가 어렵겠죠. 그렇다고 1년을 기다릴 순 없잖아요? 조금은 불편하지만, 3개월 정도는 급여를 받은 뒤, 최소한 아래 조건 만족 및 서류를 준비해서 영업점 방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거래 한도 계좌 1 → 금융거래 한도계좌 2  조건 및 준비 서류>

1.  3개월 이상의 급여 입금
2. 재직증명서

추가로 아래 내용도 준비될 수 있으면 좋습니다.

a. 신한카드 3개월 이상 사용
b. 10만 원 이상의 적금 혹은 공과금(휴대폰비 등) 이체 내역 3개월

 

 

금융거래 한도 계좌 2에서 일반(정상)계좌로 전환하는 방법도 다르지 않습니다.  사용 기간이 더 필요한 정도입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 2 → 일반 계좌(정상계좌) 조건>

1.  9개월 ~1년 이상의 급여 입금
2. 신한카드 6개월 이상 사용

 

재직증명서는 1에서 2로 전환될 때 제출했기 때문에 추가 제출할 필요는 없는 듯합니다. 그리고 신한카드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준비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2) 사업자(개인/법인) 증명 서류

 

 

사업자용으로 개설한 통장이라면, 급여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SOL 챗봇의 안내처럼 '사업자 본인 확인 서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영업활동이 필요한 서류, 즉 매입, 매출 내역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체내역 정도로만으로 전환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서류 준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음???

조건과 서류만 잘 준비하면 됐지, 뭐가 더 중요한 게 있다고??

네 그렇습니다. 제 경험상 그렇습니다. 

 

바로 영업점 직원을 잘 만나는 것입니다.

 

어쩌면, 이 부분은 순전히 운에 달렸습니다. 왜 영업점 직원을 잘 만나야 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자녀들 앞으로 통장 신규 개설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매달 지원되는 아동 수당을 받기 위한 통장이었죠.

 

 

그리고 해당 통장에서 주식계좌로 이체를 해서 아이들 앞으로 주식을 사주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거래 내역이 없었지만, 동사무소에서 받은 '복지급여계좌변경 신청서'를 거래 목적 증빙 서류로 제출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조건이나, 서류에 부합되는 것이 하나도 없었지만, 영업점 직원께서는 한도 제한 계좌를 해제해주었었습니다. 

 

똑같은 상황의 지인이 있었고, 방법을 알려 드렸었는데, 그분의 담당 은행 직원은 이체내역이 최소 3개월은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결국 3개월 이상 아동수당을 받은 뒤 한도 제한 계좌 해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상황일 수 있지만, 현실이 그러했습니다.

아마, 한도 제한 계좌 해제 방법에 대해 찾아보시면, 은행마다 혹은 직원마다 다른 처리를 한 일화들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귀한 시간 낭비하지 않는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잘 확인하시고,
잘 준비하시어 거래 한도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

 

!!! 혹시 다른 은행의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이 필요하신 가요?

 

우리은행 한도제한 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고 가세요.

이체 한도가 30만 원?? - 국민은행 금융거래 한도제한 계좌 해제 방법

하나은행 금융거래한도계좌 해제 방법!!!이체 한도 30만원?? 100만원???

농협 너마저... 농협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시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