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주식 (국내 & 해외)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 배당금을 더 받기 위해 알아야할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

by 투썬 아빠 2020. 5. 7.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알리미 투썬 아빠입니다.

국내 주식의 종목을 검색하다보면 같은 종목명 뒤에 '우'가 붙은 것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있겠죠?

이번 글에서는 이 '우'가 붙은 종목은 무엇인지, 어떤 다른 점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목과 썸네일에서 보셨듯이, '우'가 붙은 종목은 우선주이며, 일반 종목은 보통주입니다. 즉, '삼성전자'는 '보통주'이고 '삼성전자우'는 '우선주'입니다.

자세한 설명에 앞서, 주식을 보유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주식 보유
= 회사의 경영에 투자
= 회사의 지분을 가짐
= 회사의 주인이 됨
= 회사의 의사결정권을 가짐

 

1. 그렇다면 우선주가 무엇인가요?

정말 간단하게 결론만 이야기하자면, '배당금을 더 받을 수 있는 주식' 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드리자면, '이익배당 우선주'를 지칭하는 말이며, '배당에 우선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이로 인해, 의사결정권이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우선주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별로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은 '배당금'이 목적이고 이유가 됩니다.

보통주에 비해서 1주당 배당금을 더 받을 뿐만 아니라, 주가도 보통주보다 낮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보기 전에 배당금,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등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삼성전자 & 삼성전자우 배당금 받으려면? - 배당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이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2020년 1분기 배당수익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1분기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전인 3월 27일 전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3월 27일 종가로 매수했을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우 2020.03.27 종가 : 41,100원
삼성전자 2020.03.27 종가 : 48,300원

 

결과만 보면 배당수익률이 높지 않은 것 같지만, 1년으로 환산하면 2.1 ~ 2.4%의 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에 비해서 약 1%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우선주에 투자하는 이유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3. 그럼 우선주가 무조건 더 좋은가요???

배당금이 목적이라면 '네'라고 답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사실 주주로서의 의사결정권은 '개미 투자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우선주는 거래량이 적습니다.  내가 팔고 싶을 때 팔 수 없거나, 사고 싶을 때 살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단타' 거래에는 부적합합니다.

 

간단히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우선주 : 배당금이 주식투자의 주 목적인 경우, 장기 투자를 하고 단타거래를 하지 않는 경우 보유
보통주 : 배당금보다 거래량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식 투자를 하는 경우 보유

 

 

주식투자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우선주가 최고야'와 같은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당금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우 배당금 받으려면? - 배당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이란?

 

삼성전자 & 삼성전자우 배당금 받으려면? - 배당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이란?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배당', '배당금'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은 해당 회사의 주주가 되었다는 의미이며, 배당금은 회사의 이익을 주주들에��

anisyw.tistory.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혹시 해외 주식에도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글들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키움증권 해외 주식 계좌 만들기 - 세계 1등 주식을 모아주자 (Feat. 국민은행)

2. 키움증권, 외화(달러) 입금 및 출금 방법 총정리 (feat. 해외주식용 외화 가상계좌 등록)

3. 해외주식 시가총액 순위 확인법! 세계 1등 주식에 투자하자!! (feat. investing.com & 키움증권 영웅문 S 글로벌)

4.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의 모든 것!!! (해외 주식 수수료 0.1% + 환율 우대 95%)

5. 키움증권 원화 주문 이용 방법 - 미국 주식, 환전 수수료 0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