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주식 (국내 & 해외)

액면가 배당률 28%!!! 대신증권, 2021년 배당금은 얼마일까요? 2022년 배당금을 받으려면!???

by 투썬 아빠 2022. 3. 7.



배당금 상향…대신증권 장 초반 강세

“라임펀드 투자자들의 보상 비용을 고려해 배당 가이드라인보다 다소 높은 수준으로 배당금을 책정했다”


 

2022년 3월 2일 서울경제의  타이틀입니다.

증권주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아시다시피, 2020년, 2021년은 호실적의 해였습니다. 그만큼 배당금도 주주들에게 많이 전달되었습니다. 대신증권의 2021년 배당금은 얼마일까요? 그리고 언제 지급이 될까요? 그리고 앞으로도 대신증권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요?

 

이번 글에서 대신증권의 배당일, 배당금, 배당수익률(시가배당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신증권 배당금, 액면가배당률 28%????

 

이 글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1. 대신증권 주가 흐름

배당금을 이야기하기 전에 대신증권의 주가 흐름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신증권의 52주 신고가(2022년 3월 7일 기준)는 21,950원입니다. 2018년 초에 정점을 찍고, 2021년에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코로나 펜더믹을 기점으로 꾸준히 주가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대신증권을 이용하여 거래를 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대신증권 주가 흐름

 

2014년부터 현재까지의 차트를 보면, 변동성은 있지만 우상향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체 차트를 보면 큰 변동성과 함께 횡보하는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금이 목적이라면 모르겠지만,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조금 어려운 종목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주가도 잘 오르면 좋겠지만, 배당금이 더 매력적인 주식이니 대신증권의 배당정보를 더 알아보겠습니다.

 

 

 

2. 대신증권 배당금, 배당수익률

 

대신증권 1년에 한 번 결산 배당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2021년 배당금은 예외적으로 배당기준일이 2022년 1월 1일이었습니다. 보통은 당해 마지막 거래일(12월 30일)입니다. 하지만, 배당 권리를 받기 위해 단타를 한 것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을 듯합니다. 그리고, 2021년 결산 배당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신증권 배당금 정보

 

<대신증권 배당금>

- 대신증권 보통주 : 1,400원
- 대신증권 우선주 : 1,450원
- 대신증권 2우선주 : 1,400원

 

위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신증권은 보통주, 우선주, 2우선주 3종류가 있습니다. 주가뿐만 아니라, 주주 권리에서도 차이가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배당금을 지급받는다면, 배당수익률은 얼마일까요?

배당 수익률은, 매입가에 따라 다릅니다. 위의 그림에서 나오는 시가 배당률이 배당수익률과 일맥상통하기도 하지만, 개개인별로 매수 시점, 평균 매입단가가 다르기 때문에 수익률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1년 12월 28일에 종가로 매수를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대신증권 보통주 배당수익률 계산>

- 2021년 12월 28일 종가 : 21,200원
- 2021년 결산 배당금 : 1,400원
- 2021년 배당 수익률 : 6.6%

 

대신증권 우선주, 2우선주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더 높은 배당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략적인 차이는 앞서 포함한, 대신증권 배당금 정보에서 시가배당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대신증권 배당일과 배당금 지급일

혹시, 아직 대신증권 주주가 아니라서 위의 이야기가 너무 아쉽게만 느껴지나요?

그렇다면, 2022년 대신증권의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건, 배당일(배당기준일) 2일 전에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올해도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결산배당을 진행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더 이상 대신증권의 배당금을 놓치지 않고 싶으시다면, 아래 일정을 참고하시어 대신증권의 주주가 되시기 바랍니다.

 

- 대신증권 배당기준일 : 2022년 12월 30일(금)
- 대신증권 배당락일 : 2022년 12월 29일(목)
-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 매수일 : 2022년 12월 28일(수)

배당금을 받기 위해 알아야 할 배당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 받으려면? - 배당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이란?

 

주가의 상승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배당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도 좋은 투자일 것입니다.

국내 대표 금융권 4곳의 배당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앞으로도 대신증권의 배당금은 메리트가 있을까?

배당금은 그 회사의 실적이 좋을 때, 더 높아집니다. 회사의 실적이 좋으면 주가도 높아질 것이고 배당금도 많이 줄 것입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주가는 신도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 회사의 실적을 적시에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선은 최근 10년 간 대신증권의 배당금 추이를 보겠습니다.

 

대신증권 배당금은 상승하고 있는가?

대신증권 배당금 지급액 추이

 

배당금의 변화를 보면 2013년에 바닥을 다진 뒤 점차 오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주당 배당금이 올라가는 것은 긍정적인 포인트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은 '배당성장'입니다. 그렇다면, 배당 수익률은 어떨까요?

 

대신증권 배당률은 상승하는가?

대신증권 배당률 변화

위 그림은 최근 10년간의 대신증권 배당률 변화입니다. 액면가 배당률과 시가배당률이 있습니다.

 

액면가배당률은 대신증권의 액면가인 5,000원을 기준으로 한 배당수익률입니다.
시가배당률배당 시점을 기준으로 한 배당수익률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주가는 시시각각 변하고, 각자 매수 단가, 평균 매입단가가 상이하기 때문에 저마다 배당수익률은 다를 것입니다. 다만, 위의 데이터가 배당금을 받기 위한 투자 지표에 참고는 될 것입니다. 2018년 이후에는 시가 배당률이 5%를 웃돌았습니다. 액면가 배당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금융주는 배당성향이 강합니다. 최근 개미 투자자들도 많기 때문에 증권, 금융주들의 실적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대신증권뿐만 아니라 아래의 종목들도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년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그리고 배당일정 알아볼까요?

2022년 KB 금융 (국민은행) 배당금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금융지주 배당금, 배당일그리고 배당 수익률 알아보겠습니다. 5%가 넘는 수익률?

하나금융지주 배당금, 배당일그리고 배당 수익률 알아보겠습니다. - 업계 최고???

신한지주 배당금, 배당일그리고 배당 수익률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투자권유가 아닙니다. 참고는 하시되 본인의 판단에 맞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