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 재테크/주식 (국내 & 해외)

키움증권, 영웅문 출금 방법은 이 글로 끝입니다!

by 투썬 아빠 2022. 6. 7.



주식의 끝은 매도와 현금화에 있습니다.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든, 꼭지에서 팔든 결국 현금화했을 때 진짜 수익이 되죠. 오랜 시간 투자했던 종목을 매도하고 돈을 쓰기 위해 나의 은행 계좌로 출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영웅문 S와 영웅문 S 글로벌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출금 방법 뿐만 아니라, 은행 연결 계좌,  증권 연계 계좌, 증권 계좌에 대한 설명도 함께 풀어보겠습니다. 

 

 

1. 키움증권 영웅문 출금 방법

국내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영웅문 S를, 해외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영웅문 SG(글로벌) 앱을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조금 다르지만, 기본적인 출금 방법은 동일합니다. 2가지 앱을 따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1) 국내 주식용 키움증권 '영웅문 S'

i) 영웅문 S 출금 페이지 찾기

우선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의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 후, 좌측 메뉴에서 '업무'를 선택한 뒤 '입출금/출고'를 선택 합니다.

 

 

<국내 주식 - 영웅문 S : 메뉴 &rarr; 업무 &rarr; 입출금/출고>

 

ii) 영웅문 S 출금 실행

출금 순서는 '계좌 선택 → 비밀번호 입력 및 조회 → 출금 금액 입력 → 입금 계좌 선택  → 출금 실행'입니다.

 

 

영웅문 S의 출금 화면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계좌 선택 및 비밀 번호 입력 후 조회를 하면 출금 가능한 금액이 나옵니다. 입금 계좌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만, 대부분 '연계은행'을 선택할 것입니다. 만약 자신의 계좌가 아닌 타인의 은행 계좌에 입금하기 위해서는 지정계좌 등록이 필요합니다. 연계은행, 키움 계좌, 지정 계좌에 대해서는 이 글 마지막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S 출금하기>

 

 

2) 해외 주식용 키움증권 '영웅문 S 글로벌'

i) 영웅문 S 글로벌 출금 페이지 찾기

국내 주식용 영웅문 S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좌측 하단 메뉴 → 전체 메뉴 → 업무 → 출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내 주식 - 영웅문 S : 메뉴 &rarr; 업무 &rarr; 입출금/출고>

 

ii) 영웅문 S 글로벌 출금 실행

출금 순서는 '계좌 선택 → 비밀번호 입력 및 조회 → 출금 금액 입력 → 입금 계좌 선택  → 출금 실행'입니다.

국내 주식용 영웅문 S와 마찬가지로 4가지 입금 계좌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S 글로벌 출금하기>

 

 

인터넷 뱅킹이나, 은행 어플로 이체를 해보신 분이라면 어려움 없이 이체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연계은행, 키움 계좌, 지정계좌가 무엇인지 다소 헷갈릴 수 있을 듯합니다.아래 내용을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2. 그냥 출금하면 안 돼? 연계 은행, 키움 계좌, 지정계좌가 뭐야???

 

아래 그림은 키움증권에서 다른 금융권(은행)으로의 기본적인 출금 흐름입니다. 그리고 키움증권 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총 3가지 방법으로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출금 흐름>

과거에는 은행사와 증권사의 전산 시스템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은행 연결계좌'라는 것을 이용했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말한 '은행 연결계좌'가 바로 그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약간의 제약이 따르긴 합니다만 보통의 인터넷 뱅킹처럼 입금과 출금이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출금 방법 3가지>

1. 연계은행 입출금 : 키움증권에 연결된  본인 은행 연결계좌로 출금
2. 인터넷뱅킹 : 타 금융기관(본인, 타인)으로 이체 (은행 연결계좌도 가능), 지정계좌 등록이 필요하며, OTP 또한 필요
3. 당사 계좌 간이체 : 동일 ID(본인)의 키움증권계좌로 입출금

 

위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연계 은행 입출금' 방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키움증권 계좌를 만들 때 시중 은행 계좌를 하나 연결했을 것입니다. 바로 그 계좌입니다.

 

 

난 복잡한 것은 싫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일단 '은행 연결 계좌'로 출금하신 뒤 다른 곳으로 이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됐고! 이것만 기억하자!! 하지만 쉽게!!!

조금 더 이해하기 쉽도록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총 5개의 계좌(2개의 은행 계좌, 3개의 키움증권 계좌)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국민은행 : 키움증권 A 계좌와 연결된 은행 계좌
- 우리은행 :  주식과 무관한 개인 은행 계좌
- 키움증권 A : 국민은행과 연결된 증권 계좌
- 키움증권 B : 본인의 다른 키움증권계좌
- 키움증권 C : 타인의 키움증권 계좌

 

이 중, 키움증권 A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증권 계좌'입니다. 그리고 국민은행 계좌가 '은행 연결 계좌'입니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시는 분은 이 2개의 계좌만을 사용하시면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계좌가 많거나, 다른 본인 계좌 혹은 타인 계좌로 출금할 경우가 많다면, 아래 예시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키움증권 A로 입금

어떤 은행이든, 본인 계좌이든, 타인 계좌이든 상관없이 키움증권 A 계좌번호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 '입금'을 따로 다루지 않은 이유도, 증권 계좌번호만 알고 있으면, 입금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2) 키움증권 A에서 국민은행으로 출금

이 예시에서, 국민은행 계좌는 은행 연결 계좌입니다. 연계 은행 입출금에 해당하기 때문에 키움증권 A 계좌에서 국민은행 계좌로 출금이 가능합니다.


 

3) 키움증권 A에서 우리은행으로 출금

1번 예시에서 이야기드렸듯이, 연결계좌가 아니라도 키움증권 계좌로 입금은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키움증권 계좌에서 연결계좌가 아닌 우리은행으로 출금하기 위해서는 '지정계좌 등록'이 필요합니다. 지정계좌 등록 시에는 OTP도 함께 준비가 필요합니다.

 

 

4) 키움증권 A에서 키움증권 B로 입금 (A, B 모두 본인 계좌)

본인 계좌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입금과 출금이 가능합니다. 당사 계좌 간 이체에 해당됩니다.

 

 

5) 키움증권 A에서 키움증권 C로 입금 (C는 타인 계좌)

같은 키움증권 계좌라 하더라도 타인 계좌이기 때문에 상호 간에 입금 및 출금은 불가능합니다. 타인의 증권 계좌에 입금하기 위해서는 일반 은행 계좌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을 이용한 출금 방법 자체는 정말 쉽습니다.

다만, 본인 계좌가 아니라거나 연결된 계좌가 아닌 경우에 조금의 복잡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앞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증권 계좌와 은행 연결 계좌 2개 만을 이용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혹시, 해외 주식을 하시면서 달러(외화)의 입금과 출금 방법을 찾고 있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외화(달러) 입금 및 출금 방법 총정리 (feat. 해외주식용 외화 가상계좌 등록)

키움증권 외화 출금계좌 등록 및 신청 방법


댓글